본문 바로가기
아르 복지정보

(서울시 특화사업)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 : 엄마 아빠 행복프로젝트

by 아르미르 2023. 11. 23.

 

[서울, 양육가정의 편의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돌봄 서비스]

 

서울시가 돌봄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고 양육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돌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영유아부터 학교 입학 전까지 다양한 나이와 상황의 아이들을 위한 전문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 방법과 요금은 기존 정부 지원 서비스와 동일하나, 이용 상황에 따라 전담 돌보미를 연계해줍니다.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

 

[목차]

▶ 영아전담아이돌봄서비스

▶ 아픈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 마치며...

 


 

영아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1. 서비스 소개

출산휴가 또는 육아휴직 후 직장으로 복귀하는 양육가정의 돌봄 공백을 채우기 위해 영아 돌봄 경험이 풍부한 전문 돌보미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이용 대상

서울시 양육공백 가정의 만 3개월부터 36개월 이하의 영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3. 이용 요금

정부지원 아이돌봄 서비스 종류별 이용료와 동일합니다. (※ 정부지원 유형에 따라 금액 변동이 있습니다.)

 

4. 서비스 종류

시간제(기본형, 종합형), 영아종일제, 질병감염아동 지원

 

영아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1. 서비스 소개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학원 등 등하원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등원 전 사전 준비, 등하원 동행, 하원 후 놀이활동 등을 등하원 전담 아이돌보미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강동구, 광진구, 서대문구, 용산구, 중랑구 5개 자치구에서 시범운영 중이며, '24년에는 전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2. 이용 대상

맞벌이 등 양육공백 가정에서 등하원 돌봄이 필요한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3. 이용 요금

- 시간당 11,080원입니다. (※ 정부지원 유형에 따라 금액이 변동됩니다.)

- 이용시간 : 등원 오전 07시 ~ 10시(3시간), 하원 오후 16시 ~ 20시(4시간)

※ 등하원 시간 전후에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5. 서비스 종류

시간제(기본형, 종합형)

 

등 하원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아픈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1. 서비스 소개

병원 내원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아픈 아이 전담 돌보미가 병원 동행 및 가정 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강북구, 강서구, 동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5개 자치구에서 시범운영 중이며, '24년에는 전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2. 이용 대상

비전염성 질병감염, 예방접종, 정기검진 등으로 병원 내원이 필요한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지원합니다. 이는 양육공백 가정에서의 경우를 말합니다.

 

3. 이용 요금

시간당 11,080원입니다. (※ 정부지원 유형에 따라 금액이 변동됩니다.)

진료비, 약재비 등은 이용가정이 부담합니다.

 

4. 서비스 종류

시간제(기본형, 종합형), 영아종일제

 

아픈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

 

서비스 유형별 이용요금 기준

* 취학전과 취학후의 아동에 따라 정부지원이 상이함

* 정부지원대상은?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취업한부모, 장애부모, 맞벌이 가정, 다자녀 가정, 기타 양육 부담 가정) 중에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

* 영아종일제 아이돌봄의 경우 양육수당, 보육료 중복지원 불가능

* 소득유형 판정기준 :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액 부과액 기준으로 월평균 가구소득 금액 산정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 절차

거주하는 주민자치센터 신청접수 ▶ 소득판별 후 적격 여부 통보 ▶ 아이돌봄 홈페이지 서비스 신청 등록 ▶ 서비스 연계

 

 

마치며...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는 양육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고 부모들이 안정적으로 일과 양육을 조화롭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도시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투자로, 더 많은 도시들이 이러한 선도적인 서비스를 참고하고 도입할 것을 기대합니다.

 

 

[자료출처 : 서울특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