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은 실내 오염물질로 꼽히는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톨루엔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제거하며, 미세먼지 정화, 실내 습도 조절 등의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식물에 따라 냄새 제거용, 전자파 차단용, 소음 제거용으로도 활용되기도 한다. 또 인테리어용으로 실내 공간을 아름답게 하거나 피로 회복 및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여가 활용 대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목차]
▶ 실내공기 정화식물의 종류
▶ 실내공기 정화식물 : 공기정화의 원리
▶ 실내공기 정화식물 : 미세먼지 제거효과
▶ 마치며...
실내공기 정화식물의 종류
미국 항공우주국인 나사에서는 우주정거장에 거주하는 우주인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공기정화식물 연구를 한 후 공기정화, 습도, 조절, 관리의 어려움들의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공기정화식물들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식물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아레카야자
아케카야자는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데에는 가장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실내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좋고 식물을 키우고 싶어 하는 초보자에게 좋은 실내공기정화식물입니다. 그리고 하루 1L의 물을 내뿜어 가습효과 좋고 그만큼 물을 자줘 줘야 하며, 전자파 차단효과도 있어 거실에 두면 좋습니다.
2.관음죽
일본 관음산에서 자라는 관음죽은 성장 속도가 느리고 병충해가 거의 없어 관리적인 측면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공기정화능력은 말할 것도 없이 탁월하며, 특히 화장실에서 나는 암모니아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화장실에 두면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3.대나무야자
대나무야자 잎에서 식물체 속의 물이 수증기가 되어 기공을 통해 밖으로 내뿜는 능력이(증산작용) 탁월해 가습기를 대체하기 좋고, 해충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며, 빛과 습기가 적은 곳에서도 잘살며, 특히 포름알데히드, 벤젠, 일산화탄소 (화학물질)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아 흡연실이나 밀폐된 작업공간에 좋은 실내공기정화식물입니다.
4.인도 고무나무
온도가 낮고 빛이 잘들지 않는 실내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관리가 쉽고 미세먼지를 흡착하는 능력이 뛰어나 실내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공기정화식물입니다.
5.드라세나자넷크레이크 (황금죽)
빛이 잘들지 않는 장소에서도 잘 자라고,, 관리를 꾸준히 잘해주시면 1010년 이상 사는 식물입니다. 새집증후군의 주범인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집들이용 선물이나 이사를 준비하는 경우 적합한 실내공기정화식물입니다.
가정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경우 동물에 대한 독성이 있기 때문에 줄기나 잎을 뜯어먹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실내공기 정화식물 : 공기정화의 원리
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원리는 첫째, 잎과 뿌리쪽 미생물의 흡수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이다. 잎에 흡수 된 오염물질은 광합성의 대사산물로 이용되고, 화분 토양내로 흡수된 것은 뿌리 부분의 미생물에 의해 제거된다. 둘째는 음이온, 향, 산소, 수분 등 다양한 식물 방출물질에 의해 실내 환경이 쾌적하게 되는 것이다. 잎에 광량을 높이면 광합성속도가 증가하여 제거능력이 높아지고, 화분에 실내 오염물질을 자 주 처리할수록 뿌리 부분에 관련 미생물이 증가하여 제거능력이 우수해진다.
실내공기 정화식물 : 미세먼지 제거효과
농촌진흥청 실험결과에 따르면 1M3정도 크기의 방을 기준으로 실험을 한 결과 실내공기정화식물들은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곳엔 수염 틸란드시아 화분 3개를 두고 한 곳은 비운 상태로 실험을 진행했는데, 미세먼지와 화학 구성이 같은 시료를 날리고 4시간이 지난 후 pm10 크기의 먼지가 가라앉았을 때 미세먼지를 측정했습니다. 그결과 아무것도 없는 방에서는 44%가 떨어졌고, 수염 틸라드시아가 있는 방에서는 70%70% 이상 떨어졌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공기정화 식물을 바꿔가며 실험했을 때에도 모두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마치며...
실내공기정화식물을 실내에서 키우면서 공기정화는 물론 정서적 안정과 실내인테리어 효과도 낼 수 있으니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내공기정화식물 만으로 100% 공기정화는 할수 없으니 공기청정기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더 좋은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르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