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르 복지정보

경상남도,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추가 지원과 혜택

by 아르미르 2024. 3. 1.

 

[부담 확 줄인 아이돌봄서비스 이용하세요.]

 

경상남도에서는 부모들의 자녀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2023년부터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추가 지원 사업'을 시행했습니다. 이 정책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번에도 도는 지속적으로 이 정책을 추진하며, 본인부담금을 추가 지원하여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추가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상남도,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추가 지원과 혜택

 

[목차]

▶ 아이돌봄서비스 소개

▶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추가지원과 혜택

▶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신청과 절차

▶ 경상남도의 노력과 계획

▶ 마치며...

 


 

아이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이용방법 지원대상 소득기준 가격(정부지원)

 

 

아이돌봄서비스 소개

1. 아이돌봄서비스 개요

'아이돌봄서비스'는 만 12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정에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경우, 아이돌보미가 직접 가정을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영아종일제, 시간제, 질병감염아동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2. 아이돌봄서비스 유형과 대상

서비스 대상은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3개월 이상 만 12세 이하 아동으로, 영아종일제, 시간제, 질병가염아동지원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① 영아종일제 : 생후 3개월 이상 ~ 만 36개월 이하 영아

② 시간제 : 생후 3개월 이상 ~ 만 12세 이하 아동

③ 질병가염아동지원 : 법정 전염성 및 유행성 질병에 감염된 만 12세 이하 사회복지시설, 유치원, 초등학교 보육시설 등 이용아동

 

아이돌봄서비스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추가지원과  혜택

1. 본인부담금 지원 범위

서비스 이용 가정은 정부 지원 후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을 10% ~ 40%까지 경상남도에서 추가 지원합니다.

 

2.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 혜택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가정은 시간당 582원만 부담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은 정부 지원과 도 추가 지원을 통해 서비스 이용 비용이 582원 ~ 5,234원으로 낮아집니다.

 

3. 초과 가구에 대한 본인부담금 지원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는 150% 초과 가구에 대해서도 본인부담금의 40%(시간당 4,652원)를 경상남도에서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이용자의 혜택 소급 지원

서비스 이용자는 본인부담금을 선납하고, 추가지원 금액은 다음 달에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환급받을 수 있으며, 올해 1월의 서비스 이용 본인부담금까지 소급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신청과 절차

1. 신청 기간과 방법

신청 기간은 서비스제공기관 별로 상이하며, 신청 방법은 개인 및 법인/단체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신청방법
개인 (가~다형)해당 읍면동에서 사회보장급여 신청→정부 지원 결정 →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
아이돌봄시스템 및 시군 서비스제공 기관을 통해 신청
(라형)정부지원 결정 절차 없이 관내 서비스제공기관에 서비스 신청 후 이용
법인 및 단체 기관연계서비스만 사용가능하며, 해당 관내 서비스제공기관에 문의

 

2. 제출서류 및 문의처

⦁ 양육공백 입증서류와 신청서 등 서비스 및 유형별로 상이합니다.

⦁ 도 담당부서 : 복지여성국 여성가족과 가족정책담당 ☎055-211-5245

⦁ 관련 문의 : 서비스제공기간, 시군 및 읍면동 사무소 (연락처 및 주소 아래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창원시.jpg
0.89MB

 

 

 


진주시.jpg
0.46MB

 

 

 


거제시-거창군-고성군-김해시.jpg
0.98MB

 

 

 


남해군-밀양시-사천시-산청군.jpg
0.88MB

 

 

 


양산시-의령군-창녕군-통영시.jpg
0.91MB

 

 

 


하동군-함안군-함양군-합천군.jpg
0.84MB

 

 

 

 

 

경상남도의 노력과 계획

도는 정부 지원 후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을 경감하기 위해 26억 원의 사업비(도비 8억, 시군비 18억)를 확보해, 양육 공백이 발생하는 맞벌이 가정 등에 추가 지원하여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마치며...

경상남도의 이러한 노력은 맞벌이 가정이나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돌봄서비스의 활성화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의 일과 가정 양립이 더욱 원활해지고, 지역 사회 전체에 양육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출처 : 경상남도]

SNS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