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휴대폰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통신요금 부담은 특히 취약계층에게 큰 걱정거리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통신요금 감면제도'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목차]
▶ 통신요금 감면제도 소개
▶ 지원대상
▶ 자격 확인 방법
▶ 지원내용
▶ 신청방법
▶ 문의
▶ 마치며...
통신요금 감면제도 소개
휴대폰이 일상에서 더 이상 떼놓을 수 없는 도구로 자리매김하면서, 그에 따른 통신요금 부담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취약계층을 위해 마련된 '통신요금 감면제도'는 가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서비스로, 기본적인 통신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지원하는 요금 감면 서비스입니다.
지원대상
①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② 차상위계층
③ 기초연금수급자
④ 장애인
⑤ 국가유공자
⑥ 단체 및 시설
-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복지시설 및 장애인 복지단체
-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특수학교
- 아동복지법에 따른 아동복지시설
- 국가유공자 등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른 단체(대한민국상이군경회, 4.19 민주혁명회)
자격 확인 방법
⦁ 이동통신사 전용 자동응답시스템(ARS) ☎1523
⦁ 이동통신사 고객센터 ☎114
지원내용
전화 및 초고속 인터넷 등 통신요금 이용료 감면
신청방법
1. 오프라인 방문 신청 (통신사 대리점, 가까운 주민센터)
- 신청인 : 본인, 친족 및 기타 관계인 또는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 구비서류 : 신분증, 개인정보제공 및 조회 동의서
2. 온라인 신청
① 복지로 누리집 접속
② 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클릭
③ 기타 → 요금감면서비스 클릭 후 다음단계
④ 개인정보활용동의 및 유의사항 확인 후 신청서 작성
문의
복지로 누리집 및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02-580-0570)에서 문의하세요.
마치며...
통신요금 감면제도는 정부와 이동통신 3사의 협력을 통해 실현된 좋은 사례입니다. 특히 취약계층을 위해 마련된 이 서비스는 따뜻한 손길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신청하지 않은 분들이 많다는 점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와 안내가 필요해 보입니다.
[아르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