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르 생활정보

경상남도 중형택시 기본요금 인상, 심야할증 조정

by 아르미르 2023. 6. 2.

 

경남 중형택시 기본요금이 6월 10일 오전 4시부터 4,000원으로 인상되며, 이로 인해 중형택시의 기본요금은 기존의 3,300원에서 700원 인상됩니다. 이에 따라 택시 이용 시 요금이 변동될 예정입니다.

 

경상남도 중형택시 기본요금인상

 

[목차]

▶ 심야할증 시간 확대 및 요율 변동 없음

▶ 경남도의 인상 결정 배경과 시행 계획

▶ 시와 군 지역의 요금 인상 시기 차이
▶ 도민 편의를 위한 후속 조치 및 서비스 개선
▶ 마치며...


 

심야할증 시간 확대 및 요율 변동 없음

심야할증 시간은 기존에는 밤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였으나, 밤 10시부터 다음 날 새벽 4시까지 2시간 확대되었습니다. 그러나 심야할증 요율은 기존과 같은 20%로 변동이 없습니다.

구  분 (중형택시기준) 현  행 결  정 비  고
기본운임거리 2㎞ 2㎞  
기본요금  3,300원 4,000원 700원 인상
단위금액  100원 100원  
단위거리 133m 130m 3m 단축
단위시간 34초 31초 3초 단축
심야할증 00~04시 (20%) 22~01시 (20%) 2시간 확대
시계외할증 30% 30%  

 

경남도의 인상 결정 배경과 시행 계획

경남도는 지난 1월 31일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기본요금을 4,000원으로 하고, 1회 평균 영업거리(4.1㎞) 기준 15.1% 인상한 안을 결정한 이후 정부의 상반기 공공요금 동결 기조에 동참하기 위해 인상 시기를 조정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인상된 택시요금을 6월 10일 오전 4시부터 적용하도록 시군에 전달하였으며, 시 지역에서는 시행일에 맞추어 요금 인상을 하기 위해 택시조합으로부터 운임․요금 변경신고서를 접수해 신고수리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시와 군 지역의 요금 인상 시기 차이

도내 시 지역은 6월 10일 오전 4시부터 요금이 동시 인상되지만, 군 지역은 7월 이후 시행될 예정입니다. 군 지역은 시 지역과 달리 도에서 조정한 기본요금에 복합할증을 적용한 기본요금을 다시 결정해야 하고, 자체적으로 물가대책위원회도 거쳐야 하므로 요금 인상 시기는 다소 늦어질 수 있습니다.

 

 

도민 편의를 위한 후속 조치 및 서비스 개선

경남도는 택시요금 인상으로 인한 운전자와 승객 간 분쟁 소지를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후속 조치를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1. 택시요금 인상 안내문 게시: 택시 내부에 한 달 동안 '택시요금 인상 안내문'을 게시하여 승객들이 요금 변동에 대해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합니다.

2. 택시요금 환산 조견표: 조정된 요금이 택시 미터기에 반영되기 전까지, 승인받은 '택시요금 환산 조견표'에 따라 요금을 받도록 조치합니다.

3. 불편신고센터 운영: 부당요금 수수, 승차 거부 등의 불법행위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택시불편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합니다. 또한, 차내에 불편신고센터 연락처를 게시하여 승객들이 언제든지 신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단속 및 점검 강화: 택시 이용 수요가 많은 KTX 역, 터미널, 주요 택시 승차장 등에 대해 수시 점검을 실시하여 불법사항이 적발될 경우 강력하게 대처합니다.

5. 서비스 개선과 교육: 택시요금 인상에 따른 서비스 개선을 위해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부당요금 수수, 승차 거부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합니다.

 

택시요금 인상에 따른 서비스 개선

 

마치며...

경제적으로 힘든시기에 경상남도는 택시 요금이 4년 만에 오르는 만큼 경상남도 도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할거 같습니다. 

 

 

[자료출처 : 경상남도]

SNS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