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신고 바로]
긴급신고 바로앱은 앞으로 국민 누구나 어플 하나만 설치하면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도 편리하고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으며, 행정안전부에서 개발한 119·112 신고 기능 통합 어플인 '긴급신고 바로앱' 서비스를 지난 17일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차]
▶ 긴급신고 바로앱의 특징
▶ 긴급신고 바로앱 : 언어 장벽 없는 다국어 신고 기능
▶ 긴급신고 바로앱 : 119 종합상황실 근무자 교육 및 홍보
▶ 마치며...
긴급신고 바로앱의 특징
'긴급신고 바로앱'은 소방, 경찰, 해경 등 어떤 긴급기관으로도 신고를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림이나 문자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각각의 긴급기관마다 별도의 신고 어플을 사용해야 했지만, '긴급신고 바로앱'을 한 번 설치함으로써 범죄, 화재, 구조·구급, 해양사고 등과 같은 다양한 신고 유형에 대해 소방, 경찰, 해경 등 어느 기관이든 한 번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로 신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선택적으로 그림이나 문구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으며, 청각장애인 또는 위협받고 있는 상황일 경우 '음성통화 불가' 옵션을 통해 신고하여 적절한 대응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신고 바로앱 : 언어 장벽 없는 다국어 신고 기능
한국어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족이나 외국인들도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등 다국어 신고 기능을 통해 언어 장벽 없이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어, 경남지역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외국인 지역행사 등을 중심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긴급신고바로앱 : 119 종합상황실 근무자 교육 및 홍보
경남소방본부는 119 신고 접수단계에서 신속한 어플 신고 인지를 위해 119 종합상황실 근무자를 대상으로 ‘긴급신고 바로앱’ 처리절차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행정안전부가 예산을 들여 만든 ‘긴급신고 바로앱’이 도민들에게 도움 될 수 있도록 경남소방본부는 ‘긴급신고 바로앱’ 영상과 홍보물을 활용하여 소방본부 누리집 및 누리 소통망과 각종 지역행사에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마치며...
긴급상황 발생 시 전화를 통한 신고가 불가능 한 경우 그림이나 문구를 선택하여 빠르고 쉽게 신고를 할 수 있으며, 휴대폰의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위기대응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여 시민의 안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자료출처 : 경남본부 119종합상황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