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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 생활정보

휴가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 및 대응요령

by 아르미르 2023. 8. 1.

 

보이스피싱은 최근 급증하는 사회적 문제로, 휴가철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이스피싱은 사기꾼들이 전화로 피해자를 속여 개인정보를 탈취하고 금전적인 피해를 입히는 사기 수법입니다. 이 글에서는 휴가철에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응요령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휴가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목차]

▶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한 피싱
▶ 해외결재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피싱
▶ 가족 납치, 상해 등을 빙자한 금전 요구
▶ 마치며...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한 피싱

1. 사례 1 : 전화로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하여 본인인증 등 명목으로 카드 비밀번호 앞 두자리 입력 요구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은 카드사 콜센터로 위장하여 전화를 걸며, 피해자에게 카드 비밀번호를 묻는 등의 명목으로 정보를 요구합니다. 이때 피해자는 카드 비밀번호의 앞 두자리를 무심코 알려주게 되는데, 이는 카드 비밀번호 유출의 위험을 높입니다.

 

2. 사례 2 : 탈취한 카드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피해자 명의 핸드폰 개통 후 피해금 편취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은 탈취한 카드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피해자의 명의로 핸드폰을 개통하고, 이를 이용해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제어합니다. 이후 피해자의 금융 거래를 조작하여 피해금을 편취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3. 대응요령 : 휴대폰에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마시고, 본인이 요청하지 않은 본인 인증은 절대로 응하지 않으십시오!

휴대폰은 개인정보를 저장하는 데에 적합한 장치가 아닙니다.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은 휴대폰을 통해 개인정보를 쉽게 탈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 등에서 본인 인증을 요청하지 않은 전화에는 절대로 반응하지 않아야 합니다. 카드사와 은행 등의 기관은 고객으로부터 직접 요청하지 않은 한, 개인 정보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심스러운 전화가 왔을 경우, 본인 인증을 거부하고 금융기관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이스피싱

 

 

해외결재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피싱

1. 사례 1 : 해외결제 승인 문자메시지로 통화 유도 후 확인을 위한 악성 앱 설치 유도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은 해외결재 승인 문자메시지를 보내 피해자를 속여 특정 번호로 통화하도록 유도합니다. 이후 확인을 위해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여 피해자의 핸드폰을 제어하고 정보를 탈취합니다.

 

2. 사례 2 : 원격조정 앱을 통해 피해자의 개인정보 탈취 후 피해금 편취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은 원격조정 앱을 통해 피해자의 핸드폰에 접근하여 개인정보를 탈취합니다. 이후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금융거래를 조작하고 피해금을 편취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 대응요령 : 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URL)는 절대로 누르지 마세요!

해외결재 승인과 관련하여 의심스러운 문자메시지가 왔을 경우, 그 링크를 절대로 클릭하거나 해당 번호로 통화하지 마십시오. 해당 문자메시지의 출처를 확인하려면 해당 기관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스 피싱1

 

 

가족 납치, 상해 등을 빙자한 금전 요구

1. 사례1 : 자녀 또는 부모 납치를 가장한 금전 요구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은 가족을 납치한 척 하며 금전을 요구하는 사례가 발생합니다. 이때 피해자는 가족의 안녕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에 금전을 지불할 수 있으나, 이는 보이스피싱에 빠지는 위험을 높입니다.

 

2. 대응요령 : 납치 전화를 받으면, 가족 본인 또는 지인에게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세요!

가족을 납치당했다는 전화를 받았을 경우, 냉정하게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전 요구를 즉시 들어주기보다는 가족 본인 또는 지인에게 바로 연락하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급 상황이라면 해당 기관에 신고하는 것도 빠른 대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이스 피싱2

 

 

자주 묻는 질문 (FAQs)

1. 보이스피싱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의심스러운 전화나 메시지가 왔을 경우, 반드시 해당 기관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2. 휴가철에 보이스피싱 사례가 더 많이 발생하나요?

네, 휴가철에는 여행 계획 등으로 인해 휴대폰 사용이 활발해지는 편이므로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이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보이스피싱 신고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거나 피해가 발생한 경우, 금융감독원(1332), 경찰청(112), 고객센터(1600-8585)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4. 개인정보 노출이 의심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인정보 노출이 의심되는 경우, 금융감독원 사고예방시스템(pd.fss.or.kr) 등록 또는 고객센터(1600-8585)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5. 보이스피싱을 방지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의심스러운 전화나 메시지에 반응하기 전에 출처를 확인하고, 개인정보를 타인과 공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치며...

휴가철에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응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이스피싱은 굉장히 교묘한 사기 수법으로, 눈여겨봐야 할 문제입니다. 휴대폰이나 메시지를 통해 의심스러운 상황이 발생하면 냉정하게 판단하고, 의심스러운 요구에는 절대로 응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르인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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